MY MENU

여성질환

1 질염/자궁경부염/자궁경부미란?

질염이란?

질염은 여성들에게 감기처럼 찾아오는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증상 : 질분비물의 양의 증가 및 색의 변화가 올수 있으며 외음부 자극증상(가려움,붓기)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류 : 세균성질염(가드넬라 질염), 칸디다질염(곰팡이성 질염), 트리코모나스질염(원충성질염)등이 대표적입니다.
질염 방치시 : 자궁경부염, 자궁경부미란, 골반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염(cervicitis)이란?

질과 연결되어있는 자궁의 입구부분을 자궁경부라고 하는데 이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자궁경부염이라고 합니다.

자궁경부미란이란?

질과 연결되어 있는 자궁의 입구 부분을 자궁경부라고 합니다. 자궁경부 염증이 진행시 자궁경부 조직이 헐게되는 미란( erosion)이 생길 수 있습니다.또한 자궁경부는 두 가지 종류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어 염증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원인균이 다릅니다. 검사 후 원인균에 알맞는 항생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진단과 치료는 질염과 비슷하나 미란의 치료를 위해 자궁경부약물소작술이나 고주파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성매개감염 질환 (STD)

STD(성매개감염질환)이란?

성전파성 질환으로 여성 남성에게 관계로 인해 옮길 수 있는 박테리아,바이러스, 원충류를 말합니다. 남성과 여성에게 빈번히 발생하므로 정기검진으로 미리 예방하세요.

증상 : 질분비물증가, 가려움증, 악취, 하복부 통증 및 출혈
치료 : 항생제나 주사치료 등으로 완치가 쉬우므로 빠른 치료를 권유합니다. 치료가 늦을 경우 골반염이나 불임등 심각한 합병증이 생기므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골반염이란?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되는 경우 자궁입구에 있던 균이 자궁을 타고 올라가는상행감염을 일으켜 자궁내막, 나팔관, 난소, 복강까지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며, 불임이나 자궁외 임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 : 골반통, 하복통 / 발열과 오한 / 질 분비물 증가 / 월경량 과다 / 배뇨 시 불편감
비수술적 치료 : 골반염은 원인균에 맞는 항생제 치료를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입원치료 : 골반강 내 농양이 의심되거나 항생제 치료가 반응이 없는 경우, 38도 이상의 고열이나 오한, 구토의 증상까지 나타난다면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생리불순/부정출혈/생리통

생리불순이란?

정상적인 생리주기는 25-40일입니다. 대부분 한달 전후로 며칠 정도 차이로 주기가 달라지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지속적으로 한달에 두 번 이상 생리를 2-3개월 거르는 경우 및 한달에 2회이상 출혈이 있는 경우는 특별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주기조절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스트레스, 피로 체중이나 생활습관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주기가 불규칙해지므로 초음파로 확인후 호르몬이나 피임약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란?

일차성 생리통 : 자궁내막 내 프로스타글란딘 이라는 호르몬 물질 생성 증가로 인한 증상입니다. 보통 하복부의 골반뼈 바로 위 부위에서 쥐어짜는 느낌의 통증이 느껴지는 것으로 생리를 하기 직전, 직후부터 발생하여 2~3일간 지속된후 증상은 사라집니다.

이차성 생리통 : 골반강 내 이상 징후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주기적인 월경통입니다. 초경 후 수년 이내에 생기지만, 발생 연령은 진단과 무관하고 이차성 월경통을 일으킬 수 있는 골반강 내 이상 소견은 자궁내막증, 난관염, 골반염, 자궁선근증, 자궁 근종, 난소 낭종 등의 질환이 있습니다.

생리통의 치료 : 가장 효과적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이용한 치료와 복함 피임제 복용으로 배란과 자궁내막의 증싱을 억제해 월경통을 치료합니다. 진통제 치료에 반응이 없을 경우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으나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투여해야 합니다.

4 자궁근종/자궁선근증/난소종양

자궁근종

자궁근종이란? 자궁을 이루는 평활근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 하여 생긴 양성 종양입니다. 종류는 자궁근층내, 장막하근종, 점막하근종으로 위치가 다양합니다.

증상 : 자궁근종은 발생 빈도가 높고 대부분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그 증상을 정의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자궁근종은 월경 과다, 골반통, 불임, 초기 유산 등이 있는 여성에서 더 자주 발견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자궁선근증

자궁선근증(자궁선종)은 자궁 내막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자궁이 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체적으로 자궁이 커져서, 임신 시의 자궁처럼 커질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의 증상은 빈혈을 동반한 생리 과다 및 생리통입니다. 40~50대 여성에게 많이 볼 수 있는데, 이 중에서 1/3은 별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은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초음파 정기검진으로 발견하여 추적관찰해야 합니다.

난소 낭종 및 난소 종양

난소 낭종은 기능성 낭종과 양성 난소 종양으로 구분됩니다.

기능성(생리적) 난소 낭종 : 배란 과정에서 발생 가능하며 배란 과정에 장애가 있을 때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성 난소 종양 : 자궁 내막종, 기형종,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소 낭종 등의 원인은 뚜렷하지 않으며, 염증성 낭종(농양)은 골반염증이 원인이 됩니다.

난소의 낭종 및 종양은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골반 진찰 시 만져지거나 골반 초음파 검사 시 확인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검진이 중요합니다.